1. 아이러니의 기원․개념(수사법의 범주)
아이러니는 희랍어로 에이로네시아(eironeia)에서 나온 말이다. 희랍어 에이로네시아는 ‘은폐’, ‘위장’이라는 의미이다. 즉, ‘숨기다’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다.
에이론(eiron)이라는 희랍의 희극적 인물에서 에이로네시아(eironeia)의 의미는 명백히 드
상황적으로 암시하는 까치소리의 반복과 함께 구조적으로 병치됨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거두어들이고 있다.
황순원은 그의 작가적 시야를 확대하면서 전후문학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학에서 한국전쟁과 관련된 작품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역설을 아이러니의 한 부분으로, 아이러니를 역설의 한 부분으로 취급하는 등의 상이한 관점이 존재하므로 각각을 정의내리기에는 어렵다. 따라서 여기서는 통시적인 관점에서 역설과 아이러니에 대한 의미와 서로의 관계를 알아보고 역설과 아이러니가 나타난 몇몇 작품을 통해 그에 대한 고찰을 해
의미를 제시한다. 소설의 이야기는 통일성을 갖춘 하나의 구조를 이루며, 일정한 문체로 표현된다.
소설의 본령은 인생의 표현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시나 희곡도 모두 인생의 표현이라 하겠지만, 소설이 표현하는 인생은 더욱 실제의 인생에 가깝다. 시는 운문이라는 제한된 형식 때문에 인생을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이 불완전한 것이라는 것을 말하기 위함이다. 장님이 오히려 세상을 고르게 보는 평등(平等)안(眼)을 가진 사람이며, 만사를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하는 자기가 오히려 질투심에 잡혀있음을 말하기 위해 등장시킨 것이다. 김영, 「연암을 읽는 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