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발전시켜 미적 감각을 체험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음악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활동, 즉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창작, 감상 등을 고르게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창작활동을 적극 유치함으로써 다양한 음악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포괄적인 음악교육을 시도
음악이라고 얘기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그 바탕이 흔들리고 있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감정을 억제시키기도 하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름으로써 감정을 표출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카타르시스효과를 얻기도 한다. 이렇듯 인간의 정서와 너무나 밀접한 음악이 유아교육 내에서 얼마만
음악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보았다. 그가 개념 하는 생득적 리듬이란 생리적․물리적인 리듬이며, 이는 생명의 리듬이라는 것이다.
Dalcroze는 인간의 신체를 오케스트라의 악기군으로 비유하고 이 악기군으로써 충분히 표현하는 것이 예술표현의 기본이며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
악기를 통해 무엇을 발견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③ 질문을 통해 다양한 악기 소리를 탐색하고 음악적 개념을 습득하도록 도와준다.
ex.어떻게 생겼니?/만져 보니까 어떤 느낌이니?/어떻게 소리를 낼 수 있을까?/
어떤 소리가 나니?/또 다른 방법으로 소리를 낼 수 있을까?/혹시 악기의
교육방법론들은 크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단편적인 면만 활용하고 있어 음악교육이론가들의 철학적 이념과 동떨어진 교육이 되고 있다. 코다이의 방법을 이용한다고 코다이식 가락꼴 발전체계를 이용한다거나, 아무 비판 없이 오르프 악기를 이용한 학습지도를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