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화가인제강희안
15세기 대표적인 선비화가. 자는 경우(景愚), 호는 인제, 본관은 진주(晋州). 강희안의 [고사관수도(高士 觀水圖)]는 명대의 원체 화풍과 절파 화풍을 수용하여 자신의 화풍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턱을 팔로 괴고 물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긴 고사(덕이 높고 나이 많
1. 머리말
조선시대는 유교적인 이상정치를 표방하여 고려의 기풍과는 다른 숭유억불 정책을 취했다.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형이상학적 탐구를 펼쳤던 성리학은 한국에서 더욱 깊은 발전을 이루었다. 화려하고 감각적인 채색화보다는 담백한 수묵화가 유행
Ⅰ. 서론
1. 조선 후기 중인
1) 중인의 개념과 등장 배경
조선 왕조는 창업 초기에 여말이래의 신분의 혼효(混淆)를 가려내는 노력과 함께 새로운 질서를 재편성해 갔다. 그래서 일단 지배체제가 구축된 초창기를 벗어나서는 왕조의 지도이념으로 삼은 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고, 그 이념이 정
오원장승업
張承業 1843~1897
- 안견, 정선, 김홍도와 더불어 조선시대의 4대화가.
- 조선 말기에 활동했으며 본관은 대원, 자는 경유, 호는 오원,
별호는 취명거사(醉瞑居士) ․ 문수산인(文峀山人).
- 무반 집안에서 출생, 신분은 중인으로 부모를 일찍 여의고 궁핍한 생활을
겸재의 화풍은
많은 후배화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겸재 일파를 형성하였으며, 민화의 금강산 그림에서도 그 잔영을 엿볼 수 있다.
③그의 진경산수화의 의의?
스스로 새로운 화법을 창출하여 그간의 병폐와 누습을 단번에 씻어버렸고, 그 결과 조선의 산수화법이 겸재에서 비로소 새롭게 출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