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 사회에 복지국가가 필요한 이유
1. 암울한 한국사회의 현실과 복지
2009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인 이상 도시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산층의 비율은 1998년 66.8%를 기록하고, 2008년에는 63.3%까지 떨어지는 등의 결과를 보이고 빈곤층의 증가, 상류층의 증가를 보였다. 우
1.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감독
네오리얼리즘에 영향을 받았지만 전후 이탈리아 영화에서 전혀 다른 길을 걸었던 그는 2차 대전 직후 새로운 가치관 속에서 개인적인 문제들, 도덕적이고 정신적인 면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며 모더니즘의 세계를 독자적으로 구축했다.
그의 첫 영화 <포 강의 사람
암울함’이다. 누구도 생활이 그렇게 나아 보이지는 않으며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도, 결과도 잘 보이지 않는다. 또한, 생활을 나아지게 해야겠다는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 인물들도 많다. 이들의 문학은 그래서 ‘무위, 무목적의 문학’으로 읽히기도 한다.
그 ‘현실의 암울함’을 작가들이 어떻게 다
현실에서 조선인들은 “수치감, 분노, 그리고 증오에 내몰려 그들은 무언가 영웅적인 일을 해 내고야 만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었다”라고 해석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독신자의 책임의식이 고조되었고, 동시에 무언가 새로운 역사의 변혁에 대한 기대와 함께 암울한 현실로부터 탈출 욕구가 심화되었
현실인식은 암울하고 비참한 식민지 사회 속에서 낡은 봉건적 가치관에 얽매이고, 비굴할 만큼 현실영합적으로 살아가는 보수적, 이기적 속물 전형들의 제시를 통하여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소설 ꡔ삼대ꡕ에서 작가는 봉건적인 한 가정 내에서 신구(新舊)시대를 대표하는 가족들의 대립, 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