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은 영화나 프로 스포츠, 음반 등과 같이 소비자들의 관심 및 여가수단으로서의 선호도(일반적으로 흥행이라고 함)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또한 애니메이션은 작품 그 자체의 배급수입 뿐만 아니라 작품의 캐릭터나 소재를 원천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수 있
배급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능력의 축적이 어느 정도 가시화되고 있는데 반하여, 경제적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한 투자나 체계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애니메이션은 그 자체로서 수익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광고, 영화의 특수효과, 뮤직비디오, 컴퓨터 게임, 각종 CD롬 타
1. 서론
애니메이션 산업은 가격을 통해서 경쟁하는 산업이라기보다는 상품의 품질 즉 컨텐츠를 통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며 어느 예술보다도 노동과 상품의 분화가 높은 산업으로 개인의 창의력과 집단의 노력이 결합된 산업이다. 이영두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장전망과 발전에
[서론] 재패니메이션의 정의
1. 애니메이션의 정의
"만화영화"라고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어도 "애니메이션(Animation)"이라고 하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만화영화"라는 말 보다 "애니메이션"이란 말이 좀 더 전문적인 용어인 탓도 있지만 그것은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이다. 애니메이션 사업은 자체적인 수익 이외에도 캐릭터 사업, 완구 등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 라고 불리는 만큼, 경쟁력을 갖게 된다면 큰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한국애니메이션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