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작단계
▶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
- 최소한 스토리보딩(storyboarding)까지 사전제작 단계 마무리 필수
- 이상적인 파이프라인 구축 필요
- <원더풀데이즈>의 경우 디지털 2D와 3D 미니어처와 실사영상을
합성한 유례없는 기법 도입 → 더욱 견고한 파이프라인의 필요성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의 순차적 가동을 하지못하며 제작기간이 길어짐. 기획 당시 2001년 개봉 예정이었으나 늘어난 제작기간 탓에 계속된 개봉연기, 실제 개봉은 2003년 7/17
6)국가의 주요 지원 정책
*문화산업 진흥 기본법 문화산업을 지원하고 육성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1999.2.8. 법률 5927호
본으로 수출되어 NHK에서 1기 방송. 게다가 중동,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유럽 등 27개국에 수출이 된 상태.
천방지축 하니-오프닝으로 보아 중동에도 수출했던거 같음
카드왕 믹스마스터-영국, 스페인, 포르투갈로 수출
큐빅스-01년 당시 수출된 미국에서 <포켓몬>을 제치고 애니메이션 TV 시청률 1위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신시장 개척을 위한 가능성이 높아지는 기회 상황이 동시에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 관련업계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치고 있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면 국내애니메이션산업은 해외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장에서는 한국 에니
애니메이션이다. 물론 <영혼기병 라젠카>와 <신세기 에반게리온>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제작 목적은 다른 애니메이션과는 뚜렷이 구별된다. <신세기 에반게리온>은 일본의 오타쿠들을 계몽하기 위해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작품에서 등장하는 인류보완계획이 오타쿠 계도의 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