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작단계
▶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
- 최소한 스토리보딩(storyboarding)까지 사전제작 단계 마무리 필수
- 이상적인 파이프라인 구축 필요
- <원더풀데이즈>의 경우 디지털 2D와 3D 미니어처와 실사영상을
합성한 유례없는 기법 도입 → 더욱 견고한 파이프라인의 필요성
산업 시장규모는 총 44조원으로 세계시장의 1.6%의 비중만을 차지 세계 10위권 수준에 머무르는 실정
6)문화컨텐츠의 기획 구성 개요
-실패한 기획의 예) 원더풀데이즈
멀티미디어진흥센터와 삼성벤처투자의 지원으로 총 126억원을 들여 제작한 국내 애니메이션으로 총 7년의 제작기간이 들
애니메이션의 제작기술에 관한 한 이미 세계적인 기술을 축적했다는 평가를 받기에 이르렀다.
최근 세계 시장이 배우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디지털 애니메이션 기술의 발전 등으로 그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 콘텐츠 산업 중에서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것으로 주목받는 산업이다. 또한 다른 영
산업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산업과의 가치사슬로서 산업적 효과에 대하여 OSMU가 자주 인용 되었다. 이처럼 하나의 원천 콘텐츠만을 가지고 영화, 게임, 음반, 장난감, 출판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판매하여 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바로 OSMU마케팅이다.
2) OSMU
국내 애니메이션은 40년 이상 이어온 짧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핵심 콘텐츠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 산업이라는 시각으로 바라보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 동안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는 해외 애니메이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