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학주자학의 비교
일본의 경우 메이지유신의 정신적 토대가 되고 지대한 학문적 영향을 끼친 사조가 양명학이었던 것과 달리 유독 조선에서는 양명학이 기를 펴지 못했다. 그만큼 조선의 주자학적인 학문 풍토가 폐쇄적이고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러한 양명학의 전래
01 주자
주자 [朱子] (1130~1200)
중국 남송의 유학자.
주자학 집대성
우주론적. 인간론적 형이상학 수립
이기론(理氣論), 성즉리(性卽理),
선지후행 (先知後行) 등을 주장
★ 분서갱유란 ?
진나라의 승상인 이사(李斯)가 주장한 탄압책으로
실용서적을 제외한 모든 사상서적을 불태우고 유학
Ⅰ. 서론
보고서를 쓰기에 앞서 ‘유교(儒敎)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유교’는 유가(儒家), 유학(儒學), 유교(儒敎)라는 세 개의 명칭으로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명칭에 대한 정의를 임의적으로라도 간단, 명확히 할 필요
-삼국시대
왕실의 주도로 유교 도입
충,효 중시
-통일신라
전제왕권확립의 목적으로 유교 보급
-발해
귀족에게 유교보급,
6부 명칭(충,인,의,지,예,신)
예: 마음속의 본성을 드러내는 것, 예를 벗어나 사물의 이치를 이해하고 도덕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예의 정신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