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포트 저술 동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16세기를 대표하는 사림이다. 흔히 퇴계를 영남학파, 율곡을 기호학파의 대표라 하여 경쟁 관계로 여기는데, 이는 퇴계의 영남학파가 동인 정파로, 율곡의 기호학파가 서인 정파로 전환되어 정쟁을 한 데서 생긴 오해이다. 이들은 35년의 나이 차이가 있었
다른 말로 ‘宋學. 性理學. 理學. 朱子學. 程朱學. 正學. 道學. 실학(주자 자신은 불교의 ‘허학’에 대치하여 ‘실학’이라 일컫기도 했음)’라고도 한다.
ꊱ 배경 ; 수․당 시대에 도가와 불가가 융성했는데 그 경향은 신비적이고 향락적이었다. 중국에는 유교적 성향이 가진 왕이 거의 없어서
◈ 주자학
§ 새로운 철학의 출발
1. 불교의 영향
- 송학(주자학)의 기원 혹은 성격을 논하는 경우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것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송학의 형이상학적인, 사변적인 성격과 송학의 중심개념인 “이(理)”의 설은 불교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양명학이 주자학과 선학 그리고 상산학에서 두루 영향을 받아 형성된 이론 체계라 할 때, 양명학은 어느 측면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특질이 다각적으로 드러나는 원융무애(圓融無碍)한 철학사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여러 학문을 섭렵하며 신고를 거듭한 끝에 왕양명이 자신의 철학 체계를 수립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