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신분층을 지칭하는 용어.
= 사류
사대부(士大夫) < 사림(士林) < 사류(蛇類) < 사족(士族)(가장 넓은 양반층을 포함하는 의미)
양반의 성립과정
고려시대의 양반
초기
① 건국초기 - 개국공신, 호족세력(지방에 근거를 둠)
② 광종(光宗) - 과거를 통해 호족세력이 양반층으로 구성.
③
양반․중인․상민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그러나 사회 통념상으로는 사족(士族)이란 지배계급이 고려시대부터 피지배층인 일반 양인(상민)과는 구분되어 있었고, 그 사족은 양반과 거의 동일시되었다. 대체로 15세기에는 양반(사족)․상민․천민의 세 계층으로, 16세기 이후에는 중인층의 형
양반과 일부 잔류 향반들로 메워지게 되었다. 이를 '유향분기'라 한다. 이는 서원․향교로 결집한 양반과 새로이 유향소를 근거로 결집한 양반 간의 차별화로 나타난다. 두 부류의 또 다른 표현으로는 구향(購鄕)-신향(新鄕), 원유(元儒)-별유(別儒), 사족(士族)-향족(鄕族)․향품(鄕品)이 있다. 그런
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양반문화와 서민들을 중심으로 이룩된 평민문화가 조화를 이루며 전승되고 있다.
Ⅱ. 안동병산서원
서애 유성룡의 높은 학덕과 훈업을 숭모, 그 제향을 받들고 그 학문을 전승하기 위하여, 그가 죽은 7년 뒤인 광해 6년(1614)유림에서 세웠다. (건물은 그가 죽은 이듬해인 광해 원년에 세우고, 광해 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