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은 당나라제도를 본받아 만들어졌다. 고려시대의 양반에 편입된 사람은 왕건을 따라 공을 세운 공신이나 왕건을 지지한 호조세력, 또는 과거시험을 거쳐 관료가 된 호족(뒤에 향리)의 자제들이었다.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고려 광종조부터는 과거제도를 실시하였다. 과거시험의 최종 시험관은
혼인이란 특정 남녀의 영속적인 결합을 공개적으로 인정받는 하나의 사회적인 의식이다. 한 사회의 기초적 구성단위라 할 수 있는 가족도 혼인을 통하여 형성된다. 모든 사회가 저마다 다양한 형태의 혼인에 대한 법제적 승인이나 규제를 설치해 두고 있는 것은 혼인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의미가 그만
제였음에도 면면히 이어져오는 여러 형태의 성문화 모습을 통해 우리는 단순히 성문화만이 아니라 그 공간,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가 있다. 그리고 그 중간에 중국, 그 거대한 나라가 있다. 유구한 역사 속에서 그들은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는데, 그 속에 성문화라는 한 부분도 역
제의 하나는 여성억압의 제도였다. 동학혁명과 독립협회운동에서 과부의 재혼 허용이나 여성의 교육을 주장했던 것을 볼 수 있다. 여성에 대한 여러 족쇄는 조선시대에 확립 강화된 유교적 가부장제로부터 연유한 것이다. 가족제도에 관한 여러 연구들은 고려시대의 양측적 친속관계가 조선조에서 유
제공하고 집중력을 강화하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어느 수준을 넘어서면 정서적 불안, 스트레스성 질환 등을 불러일으키는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직장인 들 중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은 5%에 불과한 반면 스트레스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사람은 22%나 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