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진은 용왕의 후대로 술에 취해 돌아오던 중 팔 선녀를 만나 희롱하고, 불문의 적막함에 회의를 느낀다. 육관 대사에 의해 성진과 선녀는 지옥으로 추방되었다가 인간 세상에 환생한다.
성진은 회남 수주현 양처사의 아들로 태어나는데 양처사는 신선이 되기 위해 집을 떠난다. 양소유는 15세에 경
소설 : 작품 제목에 나타나는 ‘몽’의 특성.
환몽 소설 : 현실 - 꿈 - 현실의 이중 구조를 통해 전개되는 점.
이상 소설 : 꿈을 통해 전개되는 삶이 가장 이상적인 삶이라는 점.
염정 소설 : 성진과 팔 선녀 또는 양소유와 2처 6첩의 사랑을 그려내고 있는 점.
가정 소설 : 내요의 주류가 양소유와 2
현실과 꿈의 관계는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가?
2) 성진과 양소유의 삶이 지닌 기본 성격은 어떠하며, 이들이 현실과 꿈의 관계망을 통해 창출해 내는 일반적 의미는 무엇인가?
3) <구운몽>의 작품세계는 조선후기 사회에서 어떤 현실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며, 당시
유가적 사대부들이 불교적 색채를
구운몽 은 서사문학사의 맥락에서 긴밀하게 이어져 있다. ‘꿈’이 사념과 윤회로 치환되었다는 것, 등장인물이 늘어나고 그들이 겪는 현실 경험이 더욱 다채로워졌다는 것, 작품의 서술구조가 불교철학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 등은 조신몽 에서 구운몽 으로 나아가면서 우리 소설사가 이룩한 비약이
구운몽}이란 소설의 각 부분과 관련시키려 한다. 그런데 소설과 불교가 이렇게 정교하게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은 일종의 신념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즉 부처의 가르침이 인간세계의 본질을 가장 잘 설명한다며 불교적 세계관을 인정하는 입장에 선다면 인간의 삶에 대한 그 어떤 언술에서도 '불교사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