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중불교의 대명사, 백련교와 백운교
5대 10국 이후에는 불교가 몰락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불교가 민중과 가장 긴밀하게 밀착되었던 시기라고도 볼 수 있다. 선불교는 번쇄하고 비현실적인 논리에 문제를 제기하고 출발하였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자신 역시 비현실적이고 관념적
I. 서양문화의 충격과 대응
양무파 <중체서용론> vs
변법파 <동도서기론>
①분열의 조짐 – 백련교의 난
1796 ~ 1802, 호북과 사천지역 중심
청나라 관군의 의해 평정됨
봉건군주제도에 큰 타격, 국가 제정의 악화
옛 질서를 새로운 질서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새로운 전환기의등장
1. 서양 문명의 충격과 대응 - 양무파와 변법파의 사상
제1장의 제목은 ‘서양문명의 충격과 대응’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 근대는 봉건시대와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게 되겠는데, 중국 근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자생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강제적으로 시작되었다
자본주의의 배경 아래 자연권으로서의 사유 재산권 보호를 핵심으로 하는 로크의 고전적 자유주의 사상에 기초한 서양의 여러 나라들은 케인즈의 수정자본주의와 롤즈의 수정자유주의를 거치면서 복지 제도를 통해 분배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그러나 1970년대에 도래한 불황과 석유 파동을 거치면
양수명철학
1. 현대신유학의 시대적 흐름
사상의 흐름을 통해 현대신유학은 유가사상의 가치를 긍정하고, 유가사상을 기초로 능동적으로 서양의 학문을 수용하고 전통을 재건하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난다. 중국 근대의 전환기에서 제기된 방법론으로서의 현대신유학은 이러한 의미에서 동양의 문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