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탈춤과의 차이 설명을 통한 양주별산대 놀이의 특징 설명
1. 대사부분 : 봉산탈춤의 대사가 비교적 운문의 억양을 고집하고 있는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는 평명한 일상 회화조의 대사이다. 그리고 옴과 취발이와 말뚝이의 대사는 이 놀이의 대사 중 백미로서 관중의 흥미를 끌었고, 말 없는
양주의 탈놀이 공연은 임란 직후인 16세기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하지만 본격적인 양주별산대놀이의 연희는 서울 지역의 본산대를 받아들여 18~19세기 중엽에 현지에서 재현되었는데, 다만 그 중에서 어느 집단의 연희를 받아들였는가는 기록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서울의 본산대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이들 서
Ⅰ. 개요
놀이는 열린 구조로 놀이의 규칙 등이 수용적이고 개방적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참여 할 수 있는 공감력이 있어야 한다. 놀이에서 얻어지는 재미나 즐거움은 개인적인 것에 그쳐서는 안 되며 주위의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고, 객관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놀이가 된다. 공동
양주별산대놀이의 상좌춤마당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본산대놀이의 흔적을 찾아보기로 한다.
① 첫째상좌가 전복 위에 도포를 입고, 적색 고깔 위에 백색 고깔을 쓰고 등장한다.
② 긴 염불곡을 연주한다.
③ 상좌가 천신에게 합장하여 배례한다.
④ 도포자락을 머리 위에 펴서 양손으로 잡고 동서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