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탈춤과의 차이 설명을 통한 양주별산대놀이의 특징 설명
1. 대사부분 : 봉산탈춤의 대사가 비교적 운문의 억양을 고집하고 있는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는 평명한 일상 회화조의 대사이다. 그리고 옴과 취발이와 말뚝이의 대사는 이 놀이의 대사 중 백미로서 관중의 흥미를 끌었고, 말 없는
놀이에서 별산대놀이로 분파되는 과정에서 이철괴에 대한 지식의 망각으로 견강부회하여 새롭게 만든 사실이 밝혀진 셈이며, 따라서 연잎과 눈끔적이에 대한 기존의 해석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그리고 18세기 본산대놀이의 놀이마당과 탈의 종류와 극적 내용을 현재의 양주별산대놀이와 비교하여
양주별산대놀이의 상좌춤마당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본산대놀이의 흔적을 찾아보기로 한다.
① 첫째상좌가 전복 위에 도포를 입고, 적색 고깔 위에 백색 고깔을 쓰고 등장한다.
② 긴 염불곡을 연주한다.
③ 상좌가 천신에게 합장하여 배례한다.
④ 도포자락을 머리 위에 펴서 양손으로 잡고 동서남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양주별산대놀이양주별산대놀이는 다른 한국 탈춤의 연출형태와 마찬가지로 음악반주에 춤이 주가되고 노래가 따르는 가무적 부분과 거기에 묵극적인 몸짓과 덕담, 재담이라고 하는 사설, 즉 대사가 따르는 연극적인 부분으로 구성 상연된다. 상좌, 연잎과 눈끔적이,
Ⅱ. 미얄과장에 투사된 주술적 성격과 당대의 현실
ⅰ-1. 미얄과장에 투사된 주술적 성격
* 봉산탈춤 미얄과장
미얄과장의 인물 설정과 사건 전개를 따지고 들면 탈춤의 기원에 관한 논의가 있어야 명확한 이해가 가능하다. 굿은 악기를 연주하며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른다는 점에서 탈춤과 중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