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 명사와 관형사는 그 판단이 어렵다.(수-의존명사. 그-관형사)학교문법에서는 이들을 자립형태소로 본다.
*실질과 형식을 나누는 것에서도 접사가 문제가 된다. 군-, 헛-, -꾼, -꾸러기 등의 파생접사는 일정한 뜻을 가지고 있다. 그렇고 해서 일반의 실질형태소와 의미의 크기다 대등하지는 않는
Ⅰ. 서론
민족정체성은 광범위하게 정의한다면 공유된 민족적 특성들로 인해 어느 한 개인이 어느 특정 민족 집단에 대해 느끼는 소속감(a sense of belonging)이라고 볼 수 있다(Shibutani and Kwan, 1965; Phinney, 1990). 이것은 한 개인의 자아 개념(self-concept)의 일부분인데 이것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민족적 정체
어간과 접미사 사이에서 공존할 수 있는 모음에 제한이 있는 현상이다.
모음체계는 전모음(前母音) 계열 e,ö,ü와 후모음(後母音) 계열 a,o,u 그리고 중성모음(中性母音) 가 있다. 그런데 전모음은 전모음끼리만 공존할 수 있고 후모음은 후모음끼리만 공존할 수 있으며 중성모음 는 어
1. 서론
현대 국어에서 합성어가 매우 생산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그것은 합성어의 개념, 구조 또는 합성의 방식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기반으로 한 것은 아니다. 합성어를 엄정하게 정의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어서 거의 불가능하다고까지 이야기 될 정도이다. 실제로 합성어의 정의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