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이다. 그는 실로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대단한 노력을 한 여성시인이다. 본고에서는 고정희의 중기의 시에 해당하는 작품들을 토대로 탈근대적 작업 가운데 대표격이라고 볼 수 있는 ‘여성주의’에 입각하여, ‘어머니의 모성’, 즉 ‘어머니성’에 초점을 맞춰 그의 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대한 접근은 주로 단편적인 가벼운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것들이 주류를 이루어 무게있는 글들은 아직 엉성함을 면치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김영순,「고정희의 페미니즘 시 연구 -형식적 특성을 중심으로-」,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5쪽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성해방출사표』에 실린 주요 시
삶과 관련된 정서적인 감정의 방출을 원해서, 직접 경험한 현실을 작품에 표현하는 과정에서 다양하게 변형시켰다. 그녀는 체험의 사실적 재현보다는 언어를 통해 현실과 똑같은 새로운 현장을 구축하려고 한다.
2. 김혜순 시의 특징 - 동시(同時)성의 시 세계
(1) ‘어머니’ 란 존재의 동시성
여성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나 남성 특유의 사회적 경험과 지각 방식을 보편적인 것으로 표준화하려는 태도를 근절시키려는 시도를 의미하기에 여성적인 것의 특성이나 정당한 차이를 정립하고자 하는 것, 여성 억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그 타파를 지향하는 것, 여
여성이 하는 놀이가 따로 있고 남성이 하는 놀이가 따로 만들어졌고 서로의 영역 놀이를 해서는 안 되는 것이 그렇게 잘못된 일인지. . .
아마 모든 여성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남녀의 차이에 가슴 아파했을 것이다. 내가 고정희의시를 선택한 것은 모든 여성들에게 그 아픔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