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론
정 조 와 노 론
정조가 추구한 것은 오로지 왕도정치의 구현이었다. 불과 11살 무렵, 노론(老論)에 의해 아버지(사도세자)가 죽는 것을 지켜 보아야 했던 정조이기에, 노론의 전횡에 휘둘려지는 조선을 다시 왕에 의해 다스려지는 왕의 나라로 되돌려 놓고 싶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정조는
④憂國衷情과 抗日의 노래
19세기로 접어든 조선은 국론이 삼분오열하며 결국 경술국치에 이르게 되었다. 이처럼 위태로운 조국의 현실을 표출한 대표적 문사는 강위, 이건창, 황현, 김택영으로 이어지는 韓末四家들이다. 그 중에서도 강위와 이건창은 아직 망국 이전의 인물이라서 우국충정의 시
전기
- 건국초기문사 : 최응, 최언위, 최승로
- 신진문사 : 경전을 바탕으로 문장 수련,
- 조탁에 의한 정서 표현이 충실한 시가들,
왕실 주도하 화려한 사조 중심 공리적 귀족문학
+ 일부 처사문인들의 초세적 시문학
4대 문벌문사 : 최충, 이자연, 김부식, 최유청
정지상: 고려 전기 문예적
어찰첩’으로, 그동안 숙적으로 인식되던 심환지에게 보낸 개인적인 편지다. 이 편지에 의하면 심환지는 정조의 오른팔 역할을 충실히 한 것으로 밝혀졌고, 이는 관변사료인『조선왕조실록』의 내용과는 판이하게 다른 것이었다. 史官이 객관적으로 눈에 보이는 현상에 집중하는 동안 정조는 심환지
한국교회사
교회사 사료 취급의 문제점
『조선왕조실록』을 중심으로
관변 사료인 조선왕조실록을 주요 증거로 하여 정조독살설을 주장한 학자들이 있었다. 그런데 정조어찰첩의 발견으로 정조독살설에 대해 의문이 제기 되었다. 정조독살설의 유력한 중심인물로 제기되었던 심환지가 어떻게 정조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