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을 자르다 이지만, 본문에서 언약에 들어갔고(렘 34:10), 그는 언약을 견고하게 할 것이다(단 9:27). 후자의 경우는 기왕의 언약에 대한 강제적 실현을 요구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경에서 언약은 의무적인 협정이나 동등한 양자간의 언약이 아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은혜와 약속에 대한 주권적 집행
Ⅰ. 성서(성경)의 형성
율법서는 모세오경이라고도 하며 유대인들의 법률이기도 하다. 흔히 율법서를 모세가 지었다고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없다. 다만 이 다섯 권의 책이 있던 시절의 지도자가 모세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예언서는 에스라, 스헤미야 시대에 성서의 여러 책들이 모이고 수
성경에 삼위일체라는 단어가 사용된 적은 없으나 성경은 이를 증명해 주고 있다. 창세기의 엘로힘은 복수명사로 `Gods`이다. 신약 초대교회의 신자들은 성부 하나님도 신이심을 믿었고 예수 그리스도도 신이심을 고백하였으며 성령 또한 신임을 이야기 했다. 창조주 하나님은 한분이시지만 삼위 중 각
전개해 왔다. 성서 상에 나타난 성가대는 언약궤가 예루살렘으로 옮겨오고 성전 예배를 가졌을 때 다윗이 성전에서만 노래하도록 사명을 준 데서 기원한다. 대상 6:31-32
오늘의 예배에 있어서도 찬양대의 역할은 회중이 하나님을 향하여 나아갈 수 있도록 헌신을 이루는 중요성을 담당하고 있다.
하나님이 성막에 거할 것을 말씀하시면서 성막 중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이동하는 삶을 산다. 성막에서의 예배는 제물을 통해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이었다. 성막 중심으로 12지파가 진을 쳤다.
* 다윗이 언약궤를 예루살렘에 이동하면서, 예루살렘이 성시가 되고 예배 중심의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