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국가별 외래언어수용양상과 외래 문물, 언어에 대한 태도를 종합하고 거기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토대로 하여, 우리는 각국이 외래언어나 외래 문물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수용하는 정도를 어떻게 달리하는지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는, 앞으로 한국 사회
외래어 표기, 국어 순화 등이 논쟁의 불씨가 되고 있다. 남한에서는 지금까지 민간 학술 단체인 한글 학회가 중심이 되어 언어 정책에 반영할 규범을 세우고 그 시행을 건의해 온 형태이므로, 규범으로 수립한 안을 수용하는 정부의 자세가 여러 가지의 복잡한 요인에 따라 일관된 정책 시행을 하지 못
언어학 발전의 추세는 연구 분야를 보다 넓히고 형식주의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언어란 단순한 기호 체계가 아니라 사회적인 특정한 기호 체계로서 그 자체 규칙의 제약을 받을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제반 요인의 지배도 받는다. 때문에, 언어학을 연구함에 있어서는 고립적이고 정태적인 언
언어적 바탕을 마련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른 영어교육의 목표를 보면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고 있는 바 그 구체적인
그 역사적 의의를 인정받고 있거니와, 대외적으로는 자주 독립을, 대내적으로는 근대적 민권 사상에 기초한 정치 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결국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의 확대는 한국 사회에서 개화계몽 시대 이후 이루어진 사회 문화적 변혁의 근대성을 말해 주는 해심적인 징표가 되고 있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