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화의 위기에 전통사회가 정치 수준에서 어떻게 대응하였던가라는 문제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다. 재작년, ꡐ1894년농민전쟁ꡑ의 백주년을 기념하여 수년 전부터 이 문제에 관한 집중적인 논의가 있어 왔다. 그 가운데 한국역사연구회가 다년간에 걸쳐 근대사연구의 신진 기예의 역량을 집
본질적인 개혁을 제창한 과격한 민족주의자요 급진적인 이상주의자인 그의 모국어 순화론은 이 방면의 선구적 사상으로 새로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한자와 한자어에 해방이후 일본어와 구미의 언어들의 요소가 추가된 주시경의 순화론은 모국어를 지키려는 본능적인 자위행위라고 할 수 있다.
언어와 문화를 허용하고 인도법과 관습에 따라서 통치해야한다는 견해에 근거를 둔 정책을 유지하였다. 자와할랄 네루, 김종철 역, 『인도의 발견』, 우물이 있는 집, 2003, PP.245246.
그들은 이러한 정책이 인도 안에서 사실상 그들을 통치하는데 사회적으로 이해하고 의사 소통하는데 득이 되며, 동시
언어의 통일이라는 문제가 떠올랐다. 언어의 통일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표기법의 통일과 문체의 통일, 그리고 언어적인 지역 차의 극복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이 있었다. 특히 문체의 통일에 관해서는 문학자, 학자가 중심이 되어 벌어졌던 소위 ‘언문일치 운동(言文一致運動)’이 큰 역할을 했다. 많
언어, 습관 등의 문제만 함축하는 것이 아니라 다문화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연관되어 인종, 계급, 젠더, 민족주의 등 다양한 하위 문제도 내포한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모순과 문제에 대해 사회적, 제도적 정책대응과 사회복지시설 대비에 대한 필요성도 불러온다. 한국사회에서는 '관주도적인 다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