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D와 언캐니밸리
① 3D의 간략한 정의
->각 점의 위치를 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 하는 공간 좌표를 이용
->3차원적으로 표현,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출력하는 컴퓨터 그래픽 사용
->출력물과는 별개로, 모델은 그래픽 데이터 파일에 포함됨
->3차원 렌더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2차원적인 그림으로
I. 도입: 미술에서의 재현과 언캐니밸리
1. 미술에서의 재현
미술에서 ‘재현’이란 사람이나 장소 또는 사물을 그대로 모사하는 것을 말한다.
(1) 미술역사 속의 재현의지
1) 고대 미술
- 인류가 남긴 최초의 그림
- 그림의 목적(주술적인 이유, 수면 위에 비친 것을 소유하고 싶은 의지 등)
애니메이션, 100% 컴퓨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실시간 애니메이션(real-time animation),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등으로 그 적용 분야가 널리 확산되고 있다.
2. 언캐니밸리 - 사실적 표현을 위한 노력
1970년 일본의 로보티시스트 모리 마사히로에 의핸 소개된, 인
언캐니밸리에 대한 이론
로봇이 점점 더 사람의 모습과 흡사해질 수록 인간이 로봇에 대해 느끼는 호감도가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에 도달하게 되면 갑자기 강한 거부감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나 로봇의 외모와 행동이 인간과 거의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면 호감도는 다시 증가하여 인간이 인간
1997년 영국 신노동당이 집권하면서 정부조직을 개편
문화미디어스포츠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s) DCMS
창조산업태스크포스 (Creative Industries Task Force) CITF
를 설립하고 창조산업을 (DCMS) 의 중요 사업으로 지정
국가 이미지 메이킹 전략으로
“쿨 브리타이아” Cool Britannia 슬로건 제시
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