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적인 권위를 증명해 보려고 한다.
Ⅱ. 고대 근동 지방의 창조 설화
고대 근동(Ancient Near East)이라고 할 때는, 이집트로부터 시작하여 팔레스틴-시리아, 그리고 메소포타미아까지의 방대한 지역을 말한다. 이것은 반달 모양의 곡창지대를 이룩하며, 그 중심 부분은 아라비아 사막이다. 이 곡창
대한 이스라엘의 이해와 신학자들의 이해를 살펴보고, 주변 나라들의 창조에 대한 설화를 살펴봄으로서 이스라엘의 창조와 어떤 연계가 있는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러한 연계점과 차이점이 현재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나갈 것이다.
Ⅱ. 본론
A. 이스라엘 주
신체형(신체에 형벌을 가하는 형태)과 같은 형태의 복수를 인정한다. 또 신분에 따라 법률이 달리 적용되거나 고의와 우연을 구별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현대 법률과는 큰 차이가 있다. 함무라비 법전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남의 눈을 멀게 한 경우 그의 눈을 멀게 한다. 귀족이 평민의 눈을
에누마엘리쉬와 창세기의 창조기사 비교, 침례신학대학교대학원, 2000, p. 10
(4) 기원
창1장과 2장의 이 기록들이 과연 어디에서 유래되어 진 것인가? 하는 문제는 확고히 해 두어야 할 중요한 문제임에 틀림이 없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이 잘못 이해되어지면 성경의 창조를 일반적인 신화로 해석되어
2.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한국 신화의 유사성
▶ 인안나·두무지와 견우·직녀의 유사성
고구려 벽화 <견우직녀도>가 고대 근동 지역에서 발달한 황도대와 십이성좌를 배경으로
엮어진 신화 그림이라고 추측됨.
1) 지위의 유사성
- 인안나 : 사랑의 여신 / 두무지 : 젊은 양치기
- 직녀 : 옥황상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