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종파의 형성원인
(1) 배경
① 7C 중반의 변화
- 유교 영향력 확대 : 불교식 왕명시대 → 漢式 諡號시대
▶ 유학의 이해가 진전되면서 불교 확립과 이해가 필요해짐.
- 중관학파와 유식학파의 교리 대립 : 사상적 갈등 해소 문제 발생
- 한계와 모순 반성
▶ 불교 교리 연구와 대중화 시작
② 불교에
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부임의 직무로 보고, 순정공은 관권의 대리자로, 수로부인은 무당으로, 노인은 신격으로 설정하여 신라지배층의 민심수습책으로 행했을 굿과 관련지어 <해가>와 <헌화가>를 동일한 논리로 해석한 바 있다.
황패강은 최근 향가연구사를 정리하면서 향가문학에의 설화적이고 역사적 접근에 있어서
구는 이장했으나 6600여구가 아직 결정이 되지 않아 공사를 제대로 할 수 없는데 전체사업부지의 70-80% 공원묘지가 이장해야 공사가 가능하다고 한다.
따라서 묘지이장을 위하여 신문공고를 내고 잇으나 아직도 공고란 소식을 접하지 못한 후손들의 연락이 오지 않아 개별적으로 이장작업을 10년동안
구룡, 백부론주 등의 칭호도 있고, 입적한 뒤에는 고려시대 숙종에 의하여 화정국사라는 시호가 주어졌고, 고려시대의 대각국가 의천은 원효보살 또는 원효성자라는 존칭을 썼다.
원효불기조에 의하면, 원효는 태어나면서 총명하고 뛰어나서 스승을 따라 배우지는 않았다고 하며, 출가이후로는 고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