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도 남성과 같이 도덕적 합리성, 분별적 합리성을 가지므로 여성의 가사 부담을 줄여 사회의 공적인 일에 참여 시켜 사회적 효율성을 증대 시켜야 한다고 주장
3)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 인간은 합목적적으로 협력하는 사회적 실천 존재
- 여성해방운동은 공적 산업 투입과 가사 및 육아의 사회
생태여성주의 진영은 대체로 다문화주의 및 다원주의에 근거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할 것을 강조할 뿐, 수직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파괴와 살림의 태도 혹은 그러한 삶의 자세에 대한 차등을 명확하게 설명해놓지 않은 한계점이 있다. 또한 여성주의 논의가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이유는, 기존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라는 유명한 명제를 탄생시키며 1949년 여성주의의 고전 「제 2의 성」을 집필한 보브와르는 여성주체 논의에 불을 지폈다. 보브와르 이후 자유주의, 급진주의, 마르크스 사회주의 페미니즘과 정신분석, 생태주의, 흑인 페미니즘 등 여성주의의 다양한 갈래 속
해방구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때 바로 바바리코트와 이쑤시개, 커다란 선글라스, 권총, 그리고 진득한 우정과 영웅적 면모를 갖춘 영화의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어찌 보면 ‘싸구려틱’한 영화제목과 어둡고 음산한 화면에 경찰(혹은 형사)과 갱들이 등장하고 폭력과 총격이 난무한다. 게다가 결말도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하나의 이론이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단일 이론 혹은 단일 사고체계가 아니다. 이것은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되며 또한 정의에 있어서도 복잡하다. 즉 페미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하거나 그 범주를 단순화시켜서 유형화하기는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여성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