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장애와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생명적 감수성이 살아 있는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의 경험과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성주의 시각인 생태여성주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생태여성주의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논술하고자 한다.
보편적 장애와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생명적 감수성이 살아 있는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의 경험과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성주의 시각인 생태여성주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생태여성주의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논술하고자 한다.
생태여성주의 진영은 대체로 다문화주의 및 다원주의에 근거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할 것을 강조할 뿐, 수직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파괴와 살림의 태도 혹은 그러한 삶의 자세에 대한 차등을 명확하게 설명해놓지 않은 한계점이 있다. 또한 여성주의 논의가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이유는, 기존
(3) 머리만 큰 아이로 만드는 유아교육
유아 대상 과외야말로 우리나라 사교육 병폐가 얼마나 깊은 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 땅의 어머니들은 임신을 하자마자 태교에 열을 올리지만 정작 아기가 태어날 때쯤 되면 정상아이기만을 기원한다. 아이가 태어난 뒤에는 자식을 얻은 기쁨에 건강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