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획 의 도
애니매이션 <뮬란>과 <바람의 계곡나우시카>를 통해 이 두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영웅의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원래 신화에서의 내용과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이는지, 그리고 신화의 어떤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영화화 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2. 입문계기: 자아발견
영웅’과 ‘나쁜 악당’이라는 대립구도를 통해 ‘선의 승리’라는 주제로 어른과 어린이를 아우르고 있다. 반면 미야자키 하야오식 애니메이션은 어렸을 적 누구나가 가졌을 보편적인 꿈이라는 구도와 더불어 보다 철학적이고 심오한 은유와 설정으로 ‘생각하고 싶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보길 원
계곡나우시카> 등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 속에 일관되게 등장하는 강인한 여성상의 모태가 된다. 1965년 도쿄의 오미야 중학교를 졸업하고, 도요타마 고등학교 3학년 시절 그는 그의 생애 최초로 애니메이션 매체에 매료되는데 바로 일본 최초의 장편 컬러애니메이션인 <야부시타의 백사전(1958)>은
1. 현대사회의 생태학적 위기
오늘날 환경문제에 관한 논의는 사람들에게 더 이상 생소하지 않다. 이는 환경문제가 이제 인류의 일반적 관심사가 되었고, 동시에 인류의 생존과 직결된 현안으로 부각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파괴의 직접적 원인은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산업화라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