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물 인 과학기술을 수단으로 하여 자연에 계속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지난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조화와 균형의 파괴는 계속되어 왔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유기체로서의 인간과 자연을 전체와 부분의 조화, 또는 상호관계의 망(網)으로 보는 ‘생태학적 세계관’이 중요시되기 시작하였다.
여성성’ 혹은 ‘여성적 원리’로 세상을 다시 짜는 것(Reweaving)을 지향한다. 결국 남성이 여성을 지배해야 한다는, 자연은 정복의 대상이라는 동일한 맥락의 남성 중심적 사고방식에 대해 반기를 들고 ‘여성의 생태적 감수성’에 눈을 돌려 새로운 형태의 환경운동을 모색해보자는 것이 에코페미니즘
장기적인 생태학운동의 기점이며 동시에 에코페미니즘의 원점이기도 하다. 카슨이 목표로 한 자연과의 공생은 자연을 문명에 의해서 지배하는 서구적인 자연관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카슨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은 자연을 지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함께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여성들이 이제 개인의 가정살림이 아니라 전 인류의 살림 향방을 주도해야하는 위치에 있음을 알게 된 것이다.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해결에 여성적 가치가 부각되면서 여성의 사회참여가 요청되고 있으며 요즘에 남성인력보다 여성인력의 증가로 인해 좀 더 여성이 존중받는 삶을 살기위해서 여
여성에게 남성이 향유하는것과 똑같은 교육뿐만 아니라 똑같은 정치적 권리들과 경제적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밀은 사회가 여성에게 상처를 입히는 윤리상의 이중적 기준을 지적했다. 여성에게서 칭찬되는 대부분 의 덕목들은 사실상 여성이 인간으로 발전하는 것을 가로막는 부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