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조선 전기와 후기 여성인권의 약화 이유
- 병자호란/임진왜란 + 성리학의 영향
조선 전기
조선 건국 당시 통치 이념은 ‘유교’ 였으나 여성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남성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음
조선시대 기본 법전인 [경국 대전]을 보면 남녀 차별 없이 재산을 균분해서 상속하라는 규정이
여성이 봉착한 문제점에 생각해 본다.
Ⅱ. 본 론
Ⅱ-2. 경제영역에서 여성
1. 사례를 통한재해석
대통령의 임기가 곧 끝나고 우리는 새로운 대통령을 맞이하기 위해 대선을 치르게 된다. 대한민국의 독립 그리고 한국 정치의 역사속에서 우리는 사상 최초로 여성 대통령을 맞이 하게 될지도 모
얼마 전 영화 <몽상가들>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자연히 그 영화가 배경으로 하고 있는 1968 혁명에 대해 알게 되었다. 또 홍세화의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를 읽으며 프랑스 시민들의 기본 정신인 ‘똘레랑스’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1968 혁명과 연관시켜 재해석 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인권의 사상가 중 한 명이 되었다. 아렌트를 재해석하려는 시도는 아렌트 사후 지속해서 이루어졌고, 20세기 후반에는 이른바 아렌트 르네상스라고 불릴 만큼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Benahabib 2003, ⅸ). 이 연구들은 다양한 주제들, 예컨대 유대인 문제와 관련된 정체성의 문제 (Bernstein 1996), 행위와 ‘
“반제반파쇼 민족해방투쟁”으로 “혁명적인 질적 전환”을 촉구하는 “피의 선언”이라고 주장했다(광주광역시 1997, 235-246). 이 글은 항쟁의 실패를 “통한의 아픔”으로 되새기던 광주지역 학생들의 투박하면서도 날카로운 인식을 드러내고 있지만, 대단히 급진적이고 선언적인 한계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