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프로이트 자신이 토템과 터부에서 시도했던 정신분석학과 인류학의 접목은 언어학을 만나면서 역사학, 철학으로 넓어졌다. 각각의 개인들이 품고 있는 무의식의 원형이 어떤 형태로 사회로 반영되게 되는지. 개인과 사회, 사적영역과 공적영역이라는 형태로 분리되
관계에서 중요한 범주이다. 인간은 사회화 과정 속에서 성 정체성을 갖게 되며 성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간에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긴밀한 관련이 있다(현택수, 1997 : 90).
페미니즘은 개인의 정체성과 성 정체성의 구성이라는 주제를 현대 공적 담론의 중심에 위치시켰으며 몸 그 자체가 성찰적
영역인 가족 및 공적부문과 남성보다 더 통합되어 있고 통제받음(남성은 시장영역에 통제 받음) 2) 여성을 대변해 줄 수 있는 조직을 갖고 있지 못하다(노조에 의존할 수 없다) 3) 국가가 여성간의 격차를 조정하고 강화하기 때문이다/남성은 생산영역에 여성은 재생산 영역(가족 및 공적 부문)과 관계되
사적영역으로 여겨져 왔던 가족에서의 남성의 권위를 확고히 하는 제도이기도 하고, 사회에서 여성을 배제시키고, 차별화 하는 구조이기도 하며, 이 세계를 구성하는 하나의 지배 이데올로기이기도 하다. 가부장제에 대한 논의가 (다소 혼란스러울 지라도) 여러 층위의 관계, 공간 속의 다양한 양상들
여성학 강좌가 개설되었을 뿐 아니라, 같은 분야의 여러 과목들 또한 개설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 문화적 맥락의 차이가 고려되지 않은 이론의 수입이 가지고 온 혼란도 있다. 이에 최근에는 한국 여성학의 발전을 위해 동양 페미니즘으로서 자기 위치와 관계를 재정립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