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 라는 의문 속에서 그의 몇몇 작품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호출, 고압선, 피뢰침, 등등) 들을 통한 인물, 기법(소재, 내용), 문학적 성격을 파악한 후에 정신적 리얼리즘과 기법적 리얼리즘을 토대로 결론을 논해 보
천운영은 1971년 서울에서 출생하고,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와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2000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바늘」이 당선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2001년 제9회 대산문화재단 문학인 창작지원금을 받았다. 그리고 명랑(2004)을 펴냈다. 염무웅씨 등 문학평론가들
리얼리즘적 글쓰기를 보여줌으로서 90년대 소설사에 있어 독특한 흐름을 형성하였다.
이 밑바탕에는 균형감 있는 현실감각을 바탕으로 한 '윤리의식'과 역사를 인식하며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한 책임의식이 자리하고 있다. 김소진이 소설로 완성하려던 궁극적 목표는 문학을 통해 민중의 삶에 기여
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1. 모더니즘과 시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했던, 주로 현대의 도시 문명을 비판한 주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