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여성해방론자들은 다음 세 가지의 신념, 가치, 태도들을 공유한다.
첫째, 여성을 그가 하는 역할이나 생산물의 가치(그것도 사회적 편견에 의하여 평가된 가치)에 무관하게 하나의 인간으로서 존중하는 태도이다. 여성의 개인적, 집단적 독자성과 주체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둘째, 여성의 인간적
여성학 관계 연구자들은 과학성 문제, 이론과 실천의 관계, 사회적 과정에서의 생활 세계의 위치와 권력적 과정에서의 생활 세계의 의미가 새롭게 타구되어야 할 것을 강조하면서 더욱 독자적인 방법론을 모색해왔다. 결론적으로 여성해방주의적 연구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 적인 이분법 논리와 미시/
여성과 법 (1) 여성의 지위향상과 법
우리사회가 남녀평등이나 여성의 지위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제도화 하려고 했던 때를 구한말 개화기로 봅니다. 1894년의 갑오개혁에서 노비해방과 과부개가 등을 공인했으며, 개화파의 지식인인 서재필 선생이 독립신문 논설에서 여성의 지위향상 문제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 신장론과 단순한 사회적 평등 차원을 넘어서 여성을 위한 세상을 창조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사회변혁을 도모하려는 여성해방론이 그것이다. 즉 페미니즘이란 한마디로 ‘여성의 권리확보’ 그리고 여성해방을 전제로 한 여성문제의 접근방법이다.
#1. 문화가 고급스러운 습관이나 의식을 의미하게 됨으로써 귀족과 같은 특정 계층이나 계급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취급. 점차 예술과 관련됨. Raymond Williams는 "문화란 음악, 문학,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을 의미한다. 때로는 그것에 철학, 역사 등이 더해지기도 한다"고 정의.
#2. 20c 들어 이러한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