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리, 「나의 문학적 자전」, <꿈꾸는 자가 창조한다-박경리의 원주통신> (나남출판사,1994) p.138
, 곧 자기의 품위를 ‘범할 수 없게, 엄숙하게’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박경리의 소설에서 ‘존엄’을 지키는 인물들의 양태는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 우선 그것은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반대로 행
70년대 문학의 위대한 성취, 『토지』의 작가박경리선생님
박경리(朴景利, 음력 1926년 10월 28일/양력 1926년 12월 2일 ~ 2008년 5월 5일)는 대한민국의 여류 소설가로, 본명은 금이(今伊). 출생지는 경상남 도 통영이다. 종교는 천주교이며, 1945년 진주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50 년 황해도 연
곳에는 모여들고 추운 곳은 버리는게 세상의 인심이라 그 말일세" 그 말처럼 세상인심의 야박함을 그대로 보여주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1960~70년대 발표된 한국의 장편 대중소설중 하나인 박경리의 토지를 선택하여 정독한 후,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여 정리하고 분석하기로 하자.
여성들, 소외를 극복해내려는 여성상이 또한 있는것이다. 여성이 처한 현실을 어떤 의미로든 간에 극복해내는 긍정저인 여성상은 작품 속에서 여러 모습으로 나타난다. 의지적이고 지적인 여성으로 나타나는가 하면 순수하고 낭만적인 여성으로 드러난다. 서로 매우 대조적인 이 여성들은 바로 작가
김약국의 딸들은 사회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보다는 그 사회 속에 살아가는 한 개인의 삶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김약국의 딸들을 비롯한 박경리의 작품은 여인의 비극적 운명을 주요 테마로 함은 물론이고 주요 인물들이 여성으로서, 여러 사건들의 중심에 여성이 언제나 자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