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범주를 가시화하고 사회가 은폐하는 남성중심주의를 꼬집기 위해서 다양한 서술전략을 동원했다. 이 전략에는 패러디와 새로운 여성주의적 이야기를 창작하는 것이 포함되지만, 무엇보다 자주 그리고 가장 먼저 시작된 작업은 기존에 구성된 정전(canon)에 대한 문제제기일 것이다. 그들은 공고
여성 성불론과 선덕여왕
한반도의 역사에서 여왕의 등극은 유독 신라에서만 존재하였다. 신라의 여왕은 선덕여왕 진덕여왕 진성여왕 이렇게 3명이 있었다. 보통 선덕이 여성으로서 왕위에 오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로 골품제를 뽑는다. 성골로 왕위에 오를 수 있는 남성이 없었기 때문에 성덕이
남성적 지배 질서가 갖는 문제를 폭로하면서 균열을 만들어내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박씨전>은 여성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자신의 능력을 당당하게 표출하고 남성의 부당한 권위를 빼앗는 모습은 당시 여성들에게 통쾌함을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여성의 대리구매역할 감소에 대한 원인들은 여러 측면에서 분석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한 현상기술적인 관점에서 남성의 구매에 대한 관심증대와 여성의 주체적 생활양식에 대한 의식 강화가 그 원인들 중 주요한 것으로 꼽힐 수 있다. 내 물건은 내가 사서 쓴다는 생각이 남성소비자 간에 점차 증대
여성의 교육 향상으로 인한 공공영역에의 진출은 기존 성역할에 많은 변화를 야기시켰고, 또 다른 성역할 모델을 제시해주고 있다.
이에 본 발표에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무의식적으로 수용하게 되는 드라마 속의 이데올로기와 사회의 흐름과 함께 변화하는 새로운 대항 이데올로기, 그리고 그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