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라는 이름으로 일컬어지듯이 대학 내에 존재하는 학과, 학회, 동아리, 학생운동조직 등 다양한 공동체 속의 구성원들은 서로를 평등한 인격체로서 인식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1990년대를 지나 서서히 이러한 상황에는 변화가 일기 시작하였는데, 공동체 속에 일상적으로 존재
여학생이나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을 위하여 장옷을 폐지하자고 하는 논의가 활발했다. 그리하여 1908년 이화학당에서 쓰개치마가 사라지게 되었고 장옷 폐지의 대용물로서 양산이 널리 보급되었다. 그러나 얼굴을 내놓거나 우산으로 가리기는 시골이나 양반 사람에게는 1940년대까지도 용납 될 수 없는
여학생들, 여성학 관련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간의 차이점을 밝혀내어 만약 성희롱에 대한 대응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인지를 모색하는 데에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에 앞서 우리는 예상되는 연구 결과로서 다음과 같은 가정을 설정
여학생들의 폭력 증가가 학교폭력의 주된 증가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새로운 양상이라는 지적들이 있다.
특히 여학생들의 폭력유형은 남학생들의 폭력과는 달리 "왕따" 형태로 심리적·언어적 폭력이 대다수를 차지하며 집요하게 가해를 하는 것이 특징이나 신체적 폭력 또한 간과할 수 없
Ⅰ. 서론
산업사회의 생산력 확대가 대량소비사회를 가능하게 했지만 동시에 자연과 생태계 파괴를 초래하게 됐다. 즉, 산업사회로 이행 이후 일상 생활공간은 인간 개개인에게 효율성과 편의성 확대라는 긍정적 요인을 제공했지만, 한편으로는 삶의 질적 저하라는 전혀 예기치 못한 부정적 요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