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으로 정리한 노만 하벨(Norman C. Habel) 의 『땅의 신학』(The Land is Mine, 1995)으로 땅의 이미지를 살펴보고 저자의 신학사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결론 부분에서 브루거만(Walter Brueggemann) 의 The Land를 요약하여 노만 하벨의 『땅의 신학』과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생각해 보고자 한다.
하나님
권리를 조금 침해하더라도 유대인들을 팔레스타인 땅에 조속히 모으려 했다 이것은 시오니스트들이 처음부터 꿈꿔 오고 추진해 온 정책이었다. 이에 대해 몇몇 아랍 지도자들은, 만약 영국이 이 물결을 멈출 수 없다면 자신들이 하겠노라고 소리를 높였다.
영국은 같은 땅을 두 집단에게 제공함으로
Ⅰ. 서론
성경은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더구나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변명하거나 핑계할 수 없는 죄인이요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 함이
대한 메소포타미아의 종주권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어있다. 히브리 법의 시나이계약은 이와 표현양식에 있어서 유사하지만 종주권계약은 종주국과 속국 또는 휘하 봉건제후의 복종과 불복종관계를 계약의 형식으로 표현한 일종의 국제간의 보호조약으로 히브리 계약개념과는 그 정신과 성격에 있어
높다. 이에 본 장에서는 팔레스타인 분쟁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서 아브라함 시대부터 이스라엘 건국과정까지 팔레스타인 분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인 배경과 갈등의 근간이 되는 종교적 배경, 지리적 배경, 시오니즘과 아랍민족주의 이념이 어떻게 출현하였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