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밖에서 구술채록을 시도한 것이었다.
이 민중자서전은 다양한 민중들의 삶을 채록했는데, 구술의 텍스트화에서 구술(방언)의 재현에 특별히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구술에 대한 관심이 전문연구자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이 1980년대 말~1990년대 초까지 출간된 ‘역사비평’의 ‘현대사
역사주의적 문학 비평은 지나친 자료조사에 치우친 나머지 결론은 개인적인 인상비평이 되기 쉽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근거있는, 그리고 받아들여질만한 비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역사주의적 관점으로 김유정의 생애가 그의 문학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어떻게 투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비평, 역사학 심지어는 신학에까지 확산되면서 마침내 근대와의 관계를 전면적으로 반성하는 철학적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이어진다. 이미 1980년대 중반 포스트모더니즘은 예술 분야를 넘어 문화 전반으로 이어지고 그 속도는 말 그대로 섬광처럼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에도 1900년대가 되면서 포스트모
역사를 파고드는 날카로운 분석과 비평은 놀라울 따름이다. 물론 당시 제2차 세계대전에 맞물려 일본이라는 새로운 적을 알기위해 미 국무부의 위촉으로 작성된 일종의 보고서인덕에 상당해 무미건조하고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는 오히려 일본을 본질적으로 해부하는 장점이 될 수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