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할 수 없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과거의 전체 모습을 반영하지 못해 역사가 아니라는 말도 있다.
둘째는 기록으로서의 역사이다. 역사가에 의해 한번 걸러진 과거, 즉 과거에 대한 역사가의 역사의식이 들어 간 것을 말한다. 일정한 방법으로 분석, 논증하여 사실간의 상호 관련성을 밝혀내고 그
역사교육은 종종 사회적 이슈가 되곤 한다.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 그에 대응할 한국인의 올바른 역사연구와 역사의식, 교육방법 등은 1년에 몇 번씩 한국사회의 시급한 사안으로 떠오르기도 한다. 올바른 국민정신의 형성에 역사교육이 큰 영향을 끼친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
한국인들은 중국인을 어떤 눈으로 바라보고 있을까? 한국인들 역시 중국인들을 제대로 보고 있지 않다. 그들보다 빠른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앞세워 무시하며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고 있다. 냉전체제 속에서 근 50년이란 시간동안 교류가 미미했던 한국과 중국은 서로가 너무나 다른 생각과 인식을 가
한국 살해를 겪고 ‘이와무라 아까꼬’의 정체를 묻는다.
--> 신식민주의에 저항하는 잡종성 상징
2 .인물들간의 갈등
인물들간의 갈등이 생기는 요인을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기요꼬와 김상훈 모두 돈을 욕망하기 때문에 생기는 갈등
김상훈은 8․15일을 며칠 앞두고 귀국을
Ⅰ. 서론
무속과 영의 세계의 관련된 민간신앙들과 우리 한국의 전통 풍습들 속에 배어있는 이러한 영적인 삶의 큰 비중은,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의식과 역사인식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해지고 있다. 귀신의 영향으로 자연의 만물 순환의 조화로움을 해할 수 있다거나, 극복할 수 있게 비는 영능을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