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할 수 없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과거의 전체 모습을 반영하지 못해 역사가 아니라는 말도 있다.
둘째는 기록으로서의 역사이다. 역사가에 의해 한번 걸러진 과거, 즉 과거에 대한 역사가의 역사의식이 들어 간 것을 말한다. 일정한 방법으로 분석, 논증하여 사실간의 상호 관련성을 밝혀내고 그
Ⅰ. 서론
무속과 영의 세계의 관련된 민간신앙들과 우리 한국의 전통 풍습들 속에 배어있는 이러한 영적인 삶의 큰 비중은,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의식과 역사인식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해지고 있다. 귀신의 영향으로 자연의 만물 순환의 조화로움을 해할 수 있다거나, 극복할 수 있게 비는 영능을 바
역사교육은 종종 사회적 이슈가 되곤 한다.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 그에 대응할 한국인의 올바른 역사연구와 역사의식, 교육방법 등은 1년에 몇 번씩 한국사회의 시급한 사안으로 떠오르기도 한다. 올바른 국민정신의 형성에 역사교육이 큰 영향을 끼친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
역사를 폐지하거나 축소하였고, 교과서에 대한 통제도 강화되면서 1906년 초 통감부에서 직접 교과서를 발행하기 시작하였는데, 1908년 8월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을 공포하여 심사에서 한국인의 애국심이나 반일감정을 고취하거나 한일관계나 친교의 방해가 되는 책은 교과서에서 제외되도록 하
한국인들은 중국인을 어떤 눈으로 바라보고 있을까? 한국인들 역시 중국인들을 제대로 보고 있지 않다. 그들보다 빠른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앞세워 무시하며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고 있다. 냉전체제 속에서 근 50년이란 시간동안 교류가 미미했던 한국과 중국은 서로가 너무나 다른 생각과 인식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