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성령론(Ⅱ)
Ⅳ.오순절 성령 강림의 성격과 교회 시대
오순절 성령 강림의 의의는 크게 두가지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오순절 성령 강림은 구속 역사의 차원에서 단회적이다. 반복되지 않는다. 그러나 오순절 성령 강림은 선교적 차원에서 볼때는 오늘날 계속적으로 적용될 수 있
역사적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1) 현대 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1965년에 “희망의 신학”이라는 책을 발표했던 위르겐 몰트만은 기독교의 종말론적 사고를 부활신앙에서
역사적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라고 하는 자신의 관점에 비추어서 독창성을 가지고 작업한 신학자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예를 들면 벌콥의 [조직신학]중 [신론]부분은 10페이지에서 178페이지까지 (전체 169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신론]은 전체511페이지에 달하며, 이중 목
개혁주의 사상인“오직 성경(Sola Scriptura)”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그래서 성경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요청이 대두되었고 당시“새로운 사조”는 주관주의에 반대하여 오직 성경을 강조하였다. 그런데 역사적 본문에 대한 설교와 관련해서는 이것이 구속사에 대한 강조로 바뀌어졌다. 석원태,『구속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