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체제는 국민들의 민족주의적 정서를 이용하였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많은 민족주의 담론을 생산. 실천하였다. 그런데 이런 민족주의 담론에는 박정희 체제의 지배 이데올로기가 담겨있으며, 그 내용은 시기에 따라 변화하였다. 그 시기를 크게 ‘국가 재건기’
박정희를 정점으로 한 일단의 군부 세력이었다. 이들은 ‘조국근대화’, ‘민족중흥’을 핵심 슬로건으로 내걸고 경제개발계획을 비롯한 각종의 국가정책을 통해 한국사회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이러한 맥락에서 ‘박정희 체제’는 자본주의적 산업화에 기반한 ‘국민국가-국민경제’ 형성
사이비역사학의 등장 배경은 197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2년 5.11일 박정희 정부는 교육의 국적을 찾자는 제창에 따라 국사교육강화위원회를 두고 민족 중심의 역사교육을 실시한다. 이 때 등장한 사람이 안호상으로 대한민국 초대 문교부 장관을 지낸 사람이다. 그는 단군과 고조선에 깊은 관심
박정희의 집권 하에서 확립되어온 민족주의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한 마디로 딱잘라 대답하기란 어렵다. 민족주의에 대하여 가장 일반적인 설명을 살펴보자면, 민족주의가 성립하는 데는 2가지 조건이 필요하였는데 첫째는, 세계는 하나라고 하는 이상과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세워진
1.문제제기
현대의 세계는 후쿠야마의 역사의 종말이라는 말처럼 상당수의 권위주의체제가 민주주주의 체제로 전환 되었다. 그러나 역사속에서 과거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상당수의 국가가 강력한 권위주의 국가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한국의 경우도 유신체제라는 강력한 권위주의체제를경험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