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 지배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
해방 이후 식민 후기 한국이 지닌 근본적인 사회, 정치적 문제들 중의 하나는 집요한 식민주의로, 그것은 사람들의 생활 모든 부문에 지울 수 없는 깊은 흔적을 남겨 놓았다. 20세기 한국은 일본 식민주의와 일본 식민주의 지배의 정치, 사회 조직 위
민족주의라는 이데올로기는 ‘민족’이라는 대의를 강조하며 내부의 다양한 목소리들을 억압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민족주의에 함몰된 다양한 정체성, 특히 젠더의 영역은 민족주의가 배태하고 있는 가부장성과 반 여성성이 역사적으로 너무나도 정당하게, 그리고 지금까지도 별다
Ⅰ. 서론
여성에게 모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은 결국 여성에게 성에 대한 불감증을 길들이고 이를 여성성의 대표적인 속성으로 내면화하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모성에 길들이고 이를 여성성의 대표적인 속성으로 내면화하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모성애 우선적으로 충실해야 한다는 관념이 강
17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반봉건적 정치이론으로 왕이나 일부 특권층에 속한 국가를 민족의 것으로 바꾼 이론으로, 18세기 프랑스 대혁명을 통해 발전하여, 이때 프랑스에서의 민족주의는 애국심으로 혁명을 지키는 것이었다.
20세기 민족주의
18세기 이후 민족주의는 미국 독립 혁명 등에도 큰 기
민족주의적 시각은 식민주의, 근대성, 민족주의를 개별적인 것으로 파악하며, 민족의 자발적 근대를 향한 노력이 일본의 식민지 수탈 정책으로 인해 좌절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은 근대를 지향해야 할 그 무엇으로 간주하고, 식민지시기를 민족과 선악의 잣대로 재단함으로써 식민지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