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재건기 박정희체제는 이전까지 민족주의 담론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던 통일을 부차적인 지위로 강등시키고 대신 반공, 경제발전, 그리고 민주주의를 핵심적인 담론으로 만들었다. 조국 근대화 후기로 들어서면서 박정희체제는 반공 및 경제발전 이외에도 군사주의와 국가주의를 새롭게 민족
국가주의를 새로운 전망으로 삼고 있고 이를 기꺼이 선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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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제3공화국(박정희정권, 박정희정부)의 특성
대통령 박정희에 의하여 행해진 일종의 초헌법적인 조처였고, 이로 인하여 이른바 유신체제라 불리는 강력한 권위주의 체제가 성립되었다.
민족주의와 교육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박정희 정권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그가 세운 민족적 국가이념을 규명하고, 그가 지향하고자 했던 반공과 경제발전이라는 체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둘째, 민족적 국가주의 교육의 목적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당시의 박정희 정권의 교육이 정권
민족주의, 국가 이데올로기 등 여러 가지 체제 유지에 사용되는 헤게모니가 이러한 성억압적 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그러한 여러 항목 중에서 종교적 신비주의가 어떻게 성억압적인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하자.
일찍이 마르크스는 "종교는 아편이
경제위기의 원인일 수도 있다는 의구심을 들게한다. 또한 박정희 정권은 현재의 현재의 한국이 안고 있는
많은 사회 문화적 문제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더욱 비판 되어야 마땅하다.
그 출발부터 불순한 박정희 정권이 민족과 국가를 위해 군사반란을 일으키고 경제를 발전시켰다고
생각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