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경우도 남성의 영향력 안에 있거나 업무능력보다는 외모관리에 치중하는 존대로 비쳐졌다.
그리고 기혼 여성의 경우도, 자립적이고 독립적인 존재라기보다 가정과 남편의 성공을 더 위하는 여성상들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여성상들은 2000년대로 오면서 급격히 변화하였다.
# 유형 2 - 잘
2. 성역할의 사회화의 주체 TV 드라마
매스미디어, 그중에서도 TV 드라마속여성상에 대한 변화 요구를 목적으로 한 본 발표는 TV 드라마속여성상이 현실에서 갖는 막대한 영향력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전제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2.1 매스미디어, TV의 영향력
매스미디어는
역할을 하는 남자들의 뉴스를 보면서 혀를 차는 아버지에게 가사노동의 중요성도 항변한다.
아내 최미나는 남편을 대신하여 직장을 다니게 된다. 그리고는 직장에서 점차 인정을 받는 유능한 커리어 우먼이 된다. 최미나는 여성의 일에 대한 열정과 자아 개발의 욕구를 대변하고 있다. 비록 남편의 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여성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분석하고자하며, 단순히 포괄적인 여성상에 그치지 않고, 이를 보다 구체화하여 가족 구성원으로서 며느리상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고부 갈등’이라는 소재의 진부함에도 불구하고 며느리와 시어머니의 갈등을 다룬 드라마들은 여
드라마 안에 깊숙이 가라앉아 있던 계급갈등의 기류를 탁월하게 전면화되었다. <발리>역시 신데렐라이야기의 욕망을 공유한다. 그러나 계급갈등이 단지 주인공들의 사랑의 순수성과 절대성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시련으로 기능하는 대부분의 신데렐라이야기와는 다르다. 이 드라마에서 계급갈등을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