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멜로적 구조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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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드라마 속 멜로적 구조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① 발리에서 생긴 일
ⅰ 서론
ⅱ 사각관계 시작되다
ⅲ 사랑의 훼방꾼, 계급갈등
ⅳ 소유욕망과 사랑사이
ⅴ 결론


② 환상의 커플
ⅰ 서론
ⅱ 본론
(1)새롭게 다가온 기억 상실증
(2)유래 없는 독특한 캐릭터
(3) 남, 녀의 전통적인 역할 전도의 결말
ⅲ 결론

③ 천하일색 박정금
ⅰ 서
ⅱ 멜로드라마의 변화
1) 가족 이데올로기의 변화와 멜로드라마
2) 페미니즘 분석을 통한 드라마 내 여성의 역할
ⅲ 의 통속적 멜로드라마 구성
1) 멜로드라마 속 여자의 사랑
2) ‘정상가정’의 욕망
3) 뚜렷한 선악의 대비
ⅳ 결론

④ 온에어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⑤ 사극 속 멜로적 요소
ⅰ 서론

Ⅲ 최종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① 발리에서 생긴 일
ⅰ 서론
모든 드라마는 멜로다. 드라마의 궁극은 사랑,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다. 사랑은 갈등의 원천이자 사건의 내용 그 자체이며, 마지작 갈등의 해소 방법이다. 사랑을 이루어가는 이야기인 동시에 사랑을 지연시키는 힘들에 대한 이야기 이다. 사랑을 방해하고 지체시키고 지연시키는 힘들어 커질수록 사랑에 대한 열망은 더욱 커진다. 극복하기 어려운, 장애를 지닌 사랑은 비극적이어서 아름답다. 이루어지기 힘들수록 사랑은 더욱 값지고 위대하다.

ⅱ 사각관계 시작되다
수정과 재민, 인욱과 영주의 수직게열의 두 사랑은 수정과 인욱, 재민과 영주의 수평계열의 두 사랑과 맞물림으로써 더욱 복잡한 사각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네 사람의 힘의 균형을 바탕으로 한 명실상부한 사각관계는 이 드라마가 최초라고 생각되는데, 이는 기존의 삼각 사각관계와의 명백한 차이를 통해 드러난다. 이전까지 맬로드라마의 로맨스는 대부분이 삼각관계로 이루어져 있었다. 사랑하는 두 남녀 사이에 한 사람의 훼방꾼이 개입하면서, 두 사람의 사랑을 위기로 몰아넣는 것이 삼각관계의 기본 구도이다. 제3자는 주로 동성의 라이벌에 비해 월등히 나은 조건(학벌 재력 직업 등)으로 집안에서 강력히 미는 결혼감으로 등장한다. 신분이나 조건이 다른 두 남녀 사이를 갈라놓으려는 부모의 반대나 사회적 통념이 인물로 구체적으로 외화되어 나타난 것이 바로 제 3자인 것이다
이러한 비대칭적 삼각관계가 균형을 잡기 시작한 것은 제3자가 단순한 악역에서 호소력을 가진 매력적인 악역으로 변화하면서부터이다. 에 이르러 삼각관계의 중심축은 무너졌다. 두 남녀주인공의 절대적인고 궁극적인 사랑이라는 불변의 드라마 룰도 깨져나갔다.네 주인공은 모두 독자적인 자기중심성을 가지고 사랑을 주도해나간다. 네 사람을 축으로 하는 네가지 삼각관계가 중첩됨으로써, 이들은 모두 한 명의 연적과 두 명의 연인을 갖는 중층적 라이벌 관계에 진입한다.
드라마가 일상적이고 미시적인 인간의 삶의 미세한 결과 인간들 사이의 관계의 부침에 좀더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현대와 같은 소비자본주의 사회에서 욕망과 사랑이 불가분의 관계에 놓이듯, 욕망의 변화에 따라 사랑도 변해가는 것이다
사각관계가 지니는 또 하나의 이 글의 관심과 관련하여 더욱 중요한데, 그것은 사각관계가 대타적사랑의 속성을 뚜렷하게 가시화한다는 점이다. 그것은 동성의 라이벌의 존재로 인해 형성되는 사랑이다. 기준의 삼각관계에서 두 사람의 사랑을 일반적으로 받기만 하는 한 사람의 절대적 지위는 이제 무너져내린다. 네 번째 인물의 등장으로 네 인물 모두가 연적으로 인해 질투하고, 사랑에 더욱 집착하고, 상처를 받게 된다.

ⅲ 사랑의 훼방꾼, 계급갈등
사랑을 방해하고 제약하는 장애물 중 가장 윗자리에 무엇이 놓일까? 그것은 계급갈등이다. 사회적 지위나 신분차이, 빈부의 격차 등으로 불거지는 계급갈등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사회의 가장 보편적인면서도 첨예한 갈등요인이며, 자본주의가 고도화되는 현대사회로 올수록 더욱 심화되는 것처럽 보인다 이드라마 안에 깊숙이 가라앉아 있던 계급갈등의 기류를 탁월하게 전면화되었다. 역시 신데렐라이야기의 욕망을 공유한다. 그러나 계급갈등이 단지 주인공들의 사랑의 순수성과 절대성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시련으로 기능하는 대부분의 신데렐라이야기와는 다르다. 이 드라마에서 계급갈등을 인물들의 존재론적 근원에 해당하는 훨씬 본질적인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우리의 관심은 신데렐라의 성공에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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