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을 의미한다. 개인의 정서적인 측면과 물리적·환경적·사회적인 지표에 따라 개인의 삶의 질이 형성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두 개념을 바탕으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가설은 다섯 개로 세웠다. 1. 자아존중감과 삶의 질의 하위변수는 상위변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연구들은 애착이 발달의 여러 측면에서 유용한 예언변인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장휘숙, 1998). 따라서 애착유형에 따라 대인관계기술과 자아존중감의 정도를 예측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애착유형이 게임중독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연구해 보았다.
B. 연구의 목적
우리의 연구의 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 째,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노출욕구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둘 째,외모만족도가 높을수록 노출욕구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셋 째,외모만족도와 자아존중감과 노출욕구간의 상관관계가
존중감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자아존중감에는 이혼과 가정환경 모두가 영향을 주었고, 행복감에는 가정환경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왔으므로, 통계학적으로는 그 정도를 보면 이혼보다는 가족관계, 즉, 어떻게 양육되어지는가와 부모와 자녀가 어떤 관계를 갖는 가인 친애-거부요인이
연구는 정서적 내용의 지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양돈규 2001) 가장 정서적으로 민감한 시기가 청소년들이라는 사실도 청소년 게임 중독이 사회적 지지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혀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플로우(Flow)와 게임 중독의 상관관계
4.1. 개념
컴퓨터 게임 중독의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