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의 명치기 연극에 관한 설명에서 충분히 서술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본고에서는 상론하지 않는다. 다만 신파극에 대하여 설명할 때 일반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대본의 부재, 즉 신파극이 대본 없이 배우들의 즉흥적인 연기에 의존하는 ꡐ구찌다데(口立)ꡑ식의 방법으로 공연되었다고 하는
연극운동에 관심, 2)새로운 연극담당자인 일본 유학생의 증가, 3)그들이 영향을 받은 계몽주의적 사조이다. 연극의 사회적 계몽 역할을 강조한 계몽주의 연극관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서구 사회극이므로, 이들의 관심도 자연스럽게 서구 사회극 쪽을 향한다. 일본 유학생 연극담당자들은 자연
희극사를 풍요롭게 하였다. 그러나 합창대는 점차 정치적 의미를 잃고 연극 내용과 관계없는 막간음악의 담당자로 변질하였다. 고희극의 정치풍자 대신 가벼운 일상을 다룬 신희극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고, 이 경향은 헬레니즘 시기를 거쳐 역사의 대세가 로마 쪽으로 기울면서 더욱 강화되었다.
Ⅰ. 개요
미래의 관객인 청소년 예술교육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7년 미국의 예술․인문학 대통령위원회에서 발표한 ‘Creative America’란 보고서에서도 “미국의 미래 문화생활은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에 달려 있다. 예술교육은 미래의 예술소비자 참여도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