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의 '도시 디오니소스 축제'에서 희극은 3일간의 비극상연에 이어 하루 동안 공연되었는데, 5명의 작가가 각기 한 작품씩 가지고 경연하였다. 고대 그리스희극은 시대와 내용에 따라 고희극과 신희극으로 구별한다. 고희극으로는 BC 425 - BC 388년 사이에 상연된 아리스토파네스의 작품 11편이 남아
극장 형태로 설치된 관객석 테아트론(theatron), 원형에서 나중에 반원형으로 줄어든 합창대용 오케스트라(orchestra), 배우가 가면을 쓰고 등장하는 스케네(skene: 무대)가 그리스극장의 기반이자 외형상의 틀이다. 애초부터 비극에는 늘 '사티로스 극' 1편이 이어졌는데, 이로부터 발전하여 훗날 희극이 고유
희극의 기원을 추정하면서, ‘희극’comedy 라는 용어는 ‘촌락’을 의미하는 komai라는 말에서 유래했고, 나아가서 ‘희극배우’ comedian이라는 용어는 ‘술잔치에서 마음껏 유쾌하고 먹고 마시고 즐긴다’는 뜻을 가진 komazein 이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되는 반면 펠로폰네소스 peloponnesos의 몇몇
아테네의 항복으로 마침내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종결되었다. 이 전쟁 기간 동안, 즉 아테네의 제국주의적 헤게모니가 스파르타와 그 동맹국들에 의해 도전받고 해체되는 동안, 아리스토파네스는 희극작가로 활동하였으며, 전쟁과 그 전쟁을 부추긴 세력에 대한 비판을 그의 작품 속에 반영시켰다. BC 41
그리스 미술이 이전의 크레타 미케네 미술을 그 바탕에서 계승했으면서도, 그것들과는 다르게 발전한 원인은 바로 이런 점 때문이다
그리스 건축의 예술적 달성은 대리석으로 만든 신전․극장․스토아(stoa), 그리고 다른 공공건물이나 기념비적 건물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스의 신전은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