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파극의 의의
1910년대는 신파극의 시대이다. 1910년대는 그 어떤 문학예술 장르보다도 신파극이 압도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으며 모든 문예 활동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의 신파극에 대해서는 뚜렷한 근거 없이 단순히 일본신파극의 모방 또는 이식이라는 전제 아래 그 긍
한국에는 독자적인 연극의 역사가 없었고 그래서 한국 연극은 외부로부터 들어올 수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전통극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를 바로잡기 위함이다. 또한 전통극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전통극이 어떻게 소멸되어 갔으며 실제 우리의 삶에서 멀어지게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신파극은 전
> 제 1집에 내고 탈놀이 대본을 제시
민속에 대한 애착으로 작업, 민속극의 연극으로서의 가치는 연구하지 않음.
김재철 - 1933년 <조선연극사>. 연극의 기원에서부터 당대까지의 연극사를 통괄
연극의 전통에 대한 이해를 그릇되게 하였다는 평을 듣기도 함.
1.4 비판점 및 보충자료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