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우리는 연극이라는 장르를 통해, 구술성에 대해 논의할 생각이었다. 관객과의 시간의 간극과 공간의 차이가 없는 연극 장르의 특성상 매우 다양한 구술적 특성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서였다.
그러던 중 우리는 꽤 괜찮은 분석 텍스트를 접하게 되었다. 최근에
우리 전통 문화에 있어서의 장례식의 의미
우리에게 있어 장례라는 의식은 삶과 죽음이 만나는 공간이다. 물론 오구에서는 연극적 성격을 더 강하게 부각시키기 위해 굿이라는 연희적 측면을 강조한 반면, 축제에서는 우리 전통을 보존한다는 의미에서의 절차적인 면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그러나
연극적 놀이는 인간의 인지 발달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는 경험이며, 그에 상응하는 학습이라는 원리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교육연극론이다.
이상과 같이 J.듀이를 중심으로 한 실용주의와 J.삐아제를 중심으로 한 발달심리학은 연극을 인간 생활에의 적응을 위한 도구, 곧 새로운 생활환경에 적응하
연극적 특징
1. 퍼포먼스로서의 <난타>
난타에서 모든 장면은 대사 없이 몸짓과 표정, 목소리, 두드리는 행위, 두드리는 행위에서 비롯되는 소리와 리듬으로 이루어진다. 공간을 가득 채우는 커다란 볼륨의 음악과 장면에 따라 변화가 많은 조명도 공연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공연은 여러 개